Aspirin 유발성 천식

(Aspirin-Induced Asthma)

Aspirin 유발성 천식이란 무엇입니까?

천식은 오랫동안 지속되는 (만성) 폐 질환입니다. 기침을 하고, 숨을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며, 호흡이 가쁜 증상이 나타납니다.

AIA, aspirin 유발성 천식은 aspirin 등의 NSAID, 비스테로이드 소염제로 인한 천식을 말합니다. aspirin, ibuprofen, naproxen이 NSAID입니다.

Aspirin 유발성 천식은 어린이에게서는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원인이 무엇입니까?

천식 증상은 기도의 두 가지 문제로 인해 나타납니다.

• 우선 기도의 근육이 조여져 가슴이 답답하고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 또 기도가 붓고, 아프며, 가래가 과다하게 생성됩니다.

어린이 천식 환자의 경우 대개 어떤 원인에 노출된 후 증상이 시작됩니다.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운동
  • 먼지나 꽃가루, 곰팡이, 동물 털 등의 알레르기
  • 차가운 공기, 매연, 페인트나 향수 같은 강한 냄새 등이 아이의 폐를 자극
  • Aspirin이나 NSAID, 비스테로이드 소염제 등의 약물
  • 감기, 독감 또는 부비강 감염 등의 여러 감염
  • 감정적 충격이나 스트레스
  • 소화불량 또는 GERD, 위-식도 역류 질환이라고도 함 위산으로 인한 소화불량이 잘 생기는 아이는 특히 밤에 천식 증상이 심해질 수 있음

어떤 증상을 보입니까?

AIA의 첫 번째 증상에는 재채기, 콧물, 코막힘, 얼굴이 빨개지고 달아오르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증상은 aspirin 또는 NSAID 복용 후 1-3시간이 지나 시작됩니다. aspirin, NSAID로 인한 천식 발작으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AIA 환자는 비용종(코 또는 부비강 내부에 생긴 혹), 장기 부비강 질환, 후각 상실인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이 천식 환자의 경우 처음에는 aspirin에 민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 aspirin이나 NSAID를 복용하고 아무런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증상은 성인이 되기 전에는 시작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진단합니까?

Aspirin이나 NSAID 알러지를 진단하는 혈액 검사나 피부 검사는 없습니다. 아이를 담당하는 의료 전문가가 다음에 대해 물어볼 것입니다.

• 아이의 aspirin 사용
  • 증상 빈도
  • 다른 알러지 또는 유발 요인

의료 전문가가 아이를 알러지 전문의에게로 보내 다른 알러지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치료 방법이 있습니까?

AIA 진단이 내려진 어린이에게는 aspirin이 함유된 제품을 주면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 AIA의 치료 방법은 다른 천식과 동일합니다. 천식에는 다음의 세 가지 약물이 사용됩니다.

• 증상완화제 또는 구조약이라고도 하는 급성 치료제. 이러한 약은 천식 발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매일 정기적으로 천식 증상을 예방하는 데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아이와 함께 천식 발작 증상을 파악하고 증상이 시작되는 즉시 급성 치료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천식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 아이에게 조절제라고 하는 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조절제라고도 하는 장기 조절 약물. 장기 조절 약물을 매일 복용하면 아이의 증상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증상이 없더라도 매일 조절제를 복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급성 천식 발작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키지는 못합니다.
  • 스테로이드 약물(매일 복용하면 아이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므로 천식 조절제라고도 함). 아이가 증상이 없더라도 매일 조절제를 복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급성 천식 발작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키지는 못합니다. 스테로이드 약물은 몸에서 생성되는 호르몬과 비슷합니다. 기도에 염증과 붓기를 일으키는 일부 화학물질을 막아줍니다. 붓기를 가라앉히면 증상이 줄어들고 숨쉬기도 편해집니다.

일부 어린이는 aspirin 탈감작이라고 하는 요법으로 치료합니다. 먼저 응급 치료가 가능한 병원에서 극소량의 aspirin을 복용합니다. 일반적인 aspirin 복용량을 복용해도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까지 복용량을 조심스럽게 점차적으로 늘립니다. 복용량을 늘림에 따라 갑작스런 천식 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본 치료 과정은 반드시 경험이 많은 의료 전문가의 감독 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일단 아이가 아무런 증상 없이 정상 복용량을 복용할 수 있게 되면 매일 같은 양을 복용하게 됩니다. 그러면 아이의 증상이 줄어듭니다. 천식 약물을 복용해야 할 필요성이 줄고 천식을 보다 잘 억제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aspirin 유발성 천식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특정 형태의 ID(의료경보 팔찌 등)를 착용시키는 게 좋습니다. 아이에게 응급 치료나 수술, 검사가 필요한 경우 ID가 있으면 의료 전문가가 치료 방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방이 가능합니까?

AIA는 예방이 가능합니다. aspirin이 든 제품을 피합니다. 반드시 라벨을 확인합니다. aspirin 또는 기타 NSAID가 포함된 여러 약물이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의 지시가 있지 않은 한 18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aspirin을 주지 않습니다. 라이증후군(뇌와 간의 염증을 일으키는 병)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천식이 있는 아이에게는 ibuprofen 등의 NSAID를 사용할 때 주의를 기울입니다. 천식과 비용종이 있는 아이에게는 의료 전문가의 승인 없이 NSAID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드물지만 acetaminophen도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응은 aspirin 또는 기타 NSAID에 대한 반응보다 대개 심하지 않습니다. acetaminophen은 aspirin과 NSAID를 복용할 수 없는 사람에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해열진통제입니다.

Pediatric Advisor 2015.3 게시자 RelayHealth.
마지막 수정일: 2013-10-10
마지막 검토일: 2014-04-01
이 내용은 정기적으로 검토하며 새로운 건강 정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정보 제공과 교육을 위해 사용되며 의료 전문가의 치료, 의학 평가, 조언, 진단용으로 대체되지 않습니다.